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GS 홈쇼핑의 마케팅 전략 분석

GS 홈쇼핑의 마케팅 전략 분석
GS홈쇼핑의마케팅전략분석.hwp


목차
1. 서론

2. GS홈쇼핑에 대한 소개
(1) GS 홀딩스 소개
(2) 홈쇼핑의 발전
(3) GS 홈쇼핑 소개
(4) GS 홈쇼핑 연혁

3. GS홈쇼핑의 내부 환경 분석
(1) TV홈쇼핑 사업부문 성공요인 및 장점
(2) 카탈로그 사업부문의 성공요소 및 장점
(3) 인터넷 쇼핑몰 사업부문의 성공요인 및 장점
(4) 사업부문외 장점

4. 외부 환경 분석
(1) 경쟁업체
(2) CJ 홈쇼핑 분석
(3) CJ홈쇼핑의 전략

5. TV홈쇼핑 사업의 산업구조분석
(1) TV홈쇼핑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 변화
(3) 업체현황
(4) 내부경쟁
(5) 진입장벽
(6) 대체재 및 보완재
(7) 공급자의 교섭력
(8) 구매자의 힘
(9) 2007년 업계 동향

6. GS홈쇼핑의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 택배업체들의 인터넷 사업 진출

7. GS 홈쇼핑의 전략방안
(1) GS 홈쇼핑 이대로 괜찮은가?
(2) GS-Fun 쇼핑의 콘셉트

8. 결론
① 더욱 더 고객지향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② 정확한 정보 전달, 신뢰도 높은 쇼핑호스트의 영입
③ 유통회사, SO와의 관계 강화

본문
‘네트워크 론’이란 대기업이 거래 사실을 입증 추천하는 중소협력사에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서를 발급, 이를 근거로 기업은행이 낮은 이자로 중소협력사에 자금을 대출해주는 프로그램이다. GS홈쇼핑은 지난해 10월 기업은행과 협약을 맺은 이후 2006년 11월 14일 기준으로 120개 업체, 약정액 289억 원을 기록했다. 실제 대출된 금액은 192억 원이다. 약정액은 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대출된 출금 가능액을 일컫는다. 이 네트워크론은 협력사와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고 끈끈히 연결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4. 외부 환경 분석

(1) 경쟁업체
GS홈쇼핑과 CJ홈쇼핑 등 선발업체들은 후발업체와의 경쟁을 해야 하고, 가입자가 포화상태에 이르면 성장세도 둔화될 것이다. 앞으로 통신시장처럼 가입자 시장이 포화될 경우 경쟁력 없는 업체는 도태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따라서 차별화된 상품판매, 틈새시장 공략, 전략적 제휴 파트너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꾀하고 있다.
이 중 CJ홈쇼핑은 가장 강력한 경쟁업체로 2005년 들어서부터 취급액이나 매출액은 GS가 더 많으나 영업이익이나 경상이익, 순이익은 GS홈쇼핑보다 앞서있기는 하지만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수준이다.
우리 홈쇼핑은 최근 유통업 1위인 롯데쇼핑이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선두업체인 CJ와 GS를 긴장시키고 있다. 11월 13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쇼핑의 우리 홈쇼핑 인수를 승인했다. 방송위는 현재 우리 홈쇼핑으로부터 최대 주주변경 신청을 받아 심사 중이며, 승인 시한은 오는 27일까지다.
GS홈쇼핑을 제외한 업체들 중에서 우리는 GS홈쇼핑의 가장 강력한 경쟁업체라고 할 수 있는 CJ홈쇼핑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본문내용
지금까지 CJ 홈쇼핑과 GS홈쇼핑이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GS홈쇼핑은 대한민국 최고의 홈쇼핑으로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카탈로그 등 방송과 유통이 결합된 최첨단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리나라의 쇼핑문화를 꽃피웠다. GS홈쇼핑은 지난 97년 이래 매출액, 시장점유율을 비롯한 모든 경영지표에서 국내 최고의 자리에 올라서 있으며 TV 홈쇼핑 부분은 뛰어난 상품력과 서비스로 믿을 수 있는 홈쇼핑으로 자리 매김했다. GS이숍은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시간에 B2C 쇼핑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고 카탈로그 쇼핑도 시장우위를 지키며 고객들의 손에 배달되고 있다.
몇 해 전만 해도 GS홈쇼핑이 업계 1위 자리를 지키며 선도기업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점점 점유율이 하락하고 최근에는 CJ가 약간은 우세

하고 싶은 말
GS홈쇼핑에 대한 소개와 홈쇼핑의 발전과 소개, 내 외부 환경분석을 통한 GS홈쇼핑의 강점과 취약점 및 보완할 점 등 GS홈쇼핑이 취해야 할 향후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gs홈쇼핑,gs홈쇼핑마케팅전략,홈쇼핑마케팅,gs홈쇼핑경영전략,gs홈쇼핑분석,사회계열,경영/경제,일반레포트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